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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부터 택배 파업 추석 배송 대란 참가업체 4000명 분류작업 전면 거부 이유 정부 입장 CJ대한통운 로젠택배 롯데 쿠팡 한진

니치e 2020. 9.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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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부터 택배 파업 추석 배송 대란 참가업체 4000명 분류작업 전면 거부 이유 정부 입장

CJ대한통운 로젠택배 롯데 쿠팡 한진 

 

 

택배 노조는 추석 연휴를 앞둔 21일부터 택배 배송 물건을 분류하는 작업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택배 노동자들의 과로사를 방지하고자 한다는데 물류업계에서는 이러한 발표에도 '추석 택배 배송 대란은 없다.' 며 선을 그었다. 그 이유가 전체 택배기사들 중 분류 작업 중단에 참여하는 비중이 소수인데다 노조가 배송업무까지 안한다는건 아니기 때문이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에서는 17일 기자회견을 가지고 21일부터 택배 배송이 아닌 분류작업을 무기한 중단한다는 입장을 공식 발표 했다. 이에 앞서 전국택배연대노조는 노조원과 일부 비조합원 4,399명을 대상으로 분류작업 중단 찬반투표를 실시했고 이 중 약 95.5% 달하는 약 4,160명이 찬성표를 던졌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이렇게 택배 노조에서 분류작업을 거부하는 이유가 무엇이고 어떤 업체가 참가하는지 이렇게 나오는 택배 노조를 보고 정부는 어떠한 입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코로나 시대를 맞아 택배 물량이 급증했다는 사실은 모두들 피부로 느끼고 있을 것이다. 언택트 시대에 사람과의 대면을 줄이고 집앞까지 배송해주는 택배 서비스를 다들 많이들 이용하고 있는 점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렇게 크게 늘어난 택배 물량으로 인해 과로사한 택배 기사님이 6명이나 나오기도 했는데 이러한 과로사 이유중 하나가 택배 분류 작업이라고 한다. 택배 분류작업 거부와는 조금 다르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안전을 이유로 아파트 단지내 택배 차량의 진입을 거부하면서 웃지 못할 아파트 입구 택배 사태가 몇번 일어나기도 했다. 이러한 점들이 택배 기사님들의 업무를 과중시키는데 일조하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한다. 물론 이런 사건과 다르게 훈훈한 일도 심심치않게 볼 수 있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이번 택배 파업의 쟁점은 공짜 노동인 택배 분류 작업이다. 배송을 하지 않겠다는게 아니다. 그렇다면 왜 택배 물량 분류 작업을 거부하는 것일까?? 사실 이 문제는 그동안 곪아왔던 문제들이 터져나오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바로 택배 기사들의 임금 구조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많은 분들이 대략 알고 있겠지만 택배 기사들의 월급은 하는 만큼 나온다고 알고 있을 것이다. 바로 배송건수에 따라 일정 수수료를 받기 때문인데 하루의 업무 시작은 대략 오전 6시부터 시작해서 바로 배송하는게 아니고 택배 물량을 분류한 다음 배송을 시작 한다. 보통 택배 물량을 분류하는데만 하루에 7시간 가량 걸린다고 한다. 배송은 오후 1시나되서 시작하는데 배송과 분류작업은 50대50정도 된다고 한다. 

 

 

따지고 보면 배송은 건수별로 수수료를 받는데 물건을 분류하는데는 단 한푼의 수수료도 받지 못하는 것이다. 수수료도 받지 못하는 택배 물량 분류 작업에 많은 시간을 쏟고 있다보니 별도의 인력을 보충해달라는 요구에도 정작 반영되지 못하는게 현실이다. 그래서 택배 노조는 배송은 하겠지만 분류작업은 전면 중단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따지고 보면 배송 물량이 분류되지 않으면 배송이 시작하지도 못하는데 말이다. 

 

택배 노조는 CJ대한통운과 한진, 로젠 등 물류업체 소속 근로자로 이뤄진 택배본부와 우체국 소속의 우체국본부로 나뉘어지는데 택배본부 노조원은 약 1,000여명, 우체국 본부 노조원은 약 3,000여명이다. 물류업계에서는 전국 택배근로자가 약 5만명 수준인 만큼 우체국 이외에는 배송 관련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한다. 앞서 약 95.5%의 노조원이 찬성했다고 하는데 이 숫자가 택배 기사님 수가 아니라 조합원 수라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 

 

이번 택배 파업에 관련된 대표적인 회사는 다음과 같다. 

 

CJ대한통운 / 우체국 택배 / 로젠 택배 / 롯데 택배 / 쿠팡 / 한진 택배

 

 

그리고 과거 사례를 보면 파업을 결정하더라도 모든 노조원이 동참하진 않았다면서 실제 분류작업 중단에 참여하는 인원은 전체 5만여명 중 약 1%정도 수준에 그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추석을 비롯해 9월에서 11월까지 물량이 폭증하면서 분류 작업을 하지 않는데 택배 배송에 정말 문제가 없을까라는 의구심이들기도 한다. 

 

 

 

 

 

택배기사님들의 과중한 업무가 매번 이렇게 물량이 급증하는 시기에 논란이 되고 있지만 정작 주 52시간 근무제는 특수 직업인 택배기사들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고 한다. 일부 업체를 제외하고는 고용이 아닌 개인 사업자로 등록이 되어 있다고 대략 알고 있는데 지난 택배 파업때에도 쿠팡 로켓배송은 지장이 없었다. 쿠팡맨은 쿠팡에 소속된 직원이기 때문에 주 5일제로 근무가 돌아가기 때문이다. 

 

 

또한 물류 업계는 이번 노조의 분류작업 거부 이유에 대해서도 납득하기가 어렵다는 입장을 내고 있는데 실제 CJ대한통운은 작업 프로세스 자동화를 마쳐 택배 근로자의 부담을 최소화 했다고 한다. 이번 택배 노조 파업에서는 우체국 택배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게 물류 업계의 설명이다. 아무래도 우체국 택배는 배송 대란이 일어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본다. 

 

한편 이러한 택배노조의 분류작업 전면 거부에 대해 정부와 택배 업계는 추석 성수기 동안 일 평균 1만여명의 지원인력을 투입하겠다고 나서면서 급한 불끄기에 나섰다. 종사자의 안전과 건강 보호를 위해 심야배송이 이뤄지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는 대책을 밝혔다. 

 

국토부는 21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2주간 택배사와의 비상연락체제를 구축해서 차량 및 인력 추가 투입 현황을 점검하고 고용노동부도 장시간 노동 방지를 위한 현장지도를 추진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한편 이번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분류작업 인력 투입이 택배 노동자 과로사를 줄일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책이라고 이야기하면서 정부가 내놓은 대책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지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택배사가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현실성 있는 대책을 마련한다면 언제든 분류작업 전면 거부 방침을 철회하고 대화 할 수 있음을 알렸다. 

 

 

 

 

 

코로나19와 이번 추석 연휴 배송 물량 폭주로 인해 고생하시는 택배기사님들 건강과 안전을 위해 택배 노조와 물류 업계는 원활한 협상을 이끌어 냈으면 하는 바램이다. 항상 고생하시는 택배기사님들 감사합니다. 덕분에 편하게 물건 배송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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