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틈새우 by 니치e

SMALL

일리커피를 안마셔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마셔본 사람은 있다? 없다? 


아마도 있을거다. 커피에 개취기 때문에 입에 안맞으면 안마시겠지. 커피는 철저히 개인의 취향이 깃든 기호식품이지 않나 싶다. 중독성 강한 기호식품. 한번 맛들이니 헤어나오기 힘들다.  


일리캡슐에 홀리고 일리(illy)라는 브랜드에 반했다. 그래서 알아봤다. 일리에는 어떤 커피가 있는지 한눈에 알아보자. 총 4회에 걸쳐 요약 & 설명을 포스팅 하고자한다. 참고하시길.


일리커피 한눈에 알아보기 1화 시작!


현재 내가 사용중인 커피머신은 네스프레소 시티즈앤밀크다. 일리 네스프레소 호환캡슐이 있었기에 선택할 수 있는 머신이었고 약 10개월간 굉장히 만족스럽게 사용중이다. 네스프레소 커피머신에 대한 후기는 링크로 남겨두겠다. 


이번주제는 일리 커피다. 일리 커피머신은 사용해보진 않았지만 일리 네스프레소 캡슐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서 일리 커피에 대해 조사한 내용을 정리해보았다. 


가장 먼저 일리에서 판매중인 커피제품에 대해 나열해보았다. 


1. 에스프레소 캡슐커피 140.7g(21p)

2. 아메리카노 캡슐커피(필터커피) 129.6g(18p)

3. 원두커피 250g

4. 분쇄커피 125g

5. 에스프레소 호환 캡슐 커피(네스프레소 머신 호환) 57g(10p)

6. 인스턴트 커피 95g

7. 일리 드립커피 45g(5pack)

8. 파드커피(pod coffee) 131g(18pack)


이렇게 8종류로 나뉠 수 있다. 여기에서는 가정용 판매 제품만 다루도록 한다. 


다음으로는 일리에서 판매중인 커피의 종류(블랜딩강도)에 대해 나열해보겠다. 


1. 클라시코(Classico, 미디움) 

2. 인텐소(Intenso, 다크)

3. 디카프(Decaff, 디카페인)

4. 클라시코 룽고(Classico Lungo, 룽고)


가장 강한맛은 인텐소 > 클라시코 = 디카프 = 클라시코 룽고

강한맛이라고 한 기준은 블랜딩의 강도순으로 정하였다. 자세한 설명은 밑에서 하도록 하겠다. 


일리커피를 가장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은 아마도 캡슐커피일 것이다. 원두를 갈고 템핑하고 에스프레소를 내리고 사용한 원두를 처리해야하는 불편함 없이 캡슐하나만 커피머신에 꽂아서 버튼 하나면 멋진 일리커피를 맛볼 수 있으니 말이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이 아마도 21p 캡슐 커피가 아닐까 한다. (개별포장제품도 판매하는걸로 알고있다.)


우선 일리 캡슐 커피의 특징을 짚어보고 가겠다. 

일리캡슐은 네스프레소와 달리 플라스틱 캡슐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알루미늄이 불필요하게 낭비된다고 생각해 플라스틱으로 제작하고 향이 증발하는걸 막기 위해 주석합금캔을 이용하여 질소압축공법으로 포장을 하고 있다. 캔 뚜껑을 열면 원터치오픈식(참치캔처럼)으로 포장이 되어있다. 그리고 9종류 100% 아라비카 원두를 최적화하여 블랜딩하여 만들고 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일리커피머신 전용 캡슐은 종류가 크게 클라시코, 인텐소, 디카프, 클라시코 룽고 4가지가 있다. (물론 콜롬비아, 에티오피아, 과테말라, 브라질, 이딜리움이 있지만 번외로 따로 다루도록 하겠다.) 

여기서 디카프는 디카페인 커피로 카페인 함량이 0.05% 미만인 커피를 말한다. 


#네스프레소 일리 캡슐 커피


이렇게 캔에 든 제품을 보았을 것이다. 이 제품이 일리커피머신 전용 캡슐이다. 21개의 캡슐이 들어있으며 개당 6.7g씩 템핑되어있다.(룽고제품제외, 130.2g)


#네스프레소 일리 캡슐 커피

#네스프레소 일리 캡슐 커피


위와 같이 4종류의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일리 머신 전용 캡슐에 대해 간략한 요점정리를 해보겠다. 


1. 원산지: 이탈리아 

2. 유통기한: 제조일로부터 18개월

3. 중량: 140.7g / 1p=6.7g, 클라시코 룽고 130.2g / 1p=6.2g

4. 원재료명 및 함량: 아라비카 원두커피 100%

5. 카페인함량: 1.5% 미만 (디카프 0.05% 미만)

6. 추출권장량: 클라시코, 인텐소, 디카프 25ml, 클라시코 룽고 50ml

6. 로스트방식: 인텐소 / Bold Roast, 인텐소제외 / Classic Roast

7. 가격(공홈기준): 17,500원 / 1p=약833원


그리고 아메리카노 캡슐커피, 필터커피라고 불리는 제품이 있다. 


#네스프레소 일리 캡슐 커피


이 제품인데 위의 일리 캡슐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사용할 수 있는 머신이 다르다. 'Espresso & Coffee' 로고가 붙은 머신에서만 이용가능한 캡슐인데 일리 프란시스 Y3.2 머신이 있다. 


#네스프레소 일리 캡슐 커피#네스프레소 일리 캡슐 커피


로고와 일리 프란시스 Y3.2 머신이다.

일리는 머신 호환성이 많이 떨어기지때문에 캡슐종류를 잘 보고 사야한다. 내가 네스프레소 커피머신을 구매한 이유도 호환성이 좋아서이다. 


이 아메리카노 캡슐커피(필터커피)에 대해 요약해보겠다. 


1. 원산지: 이탈리아

2. 유통기한: 제조일로부터 18개월 

3. 중량: 129.6g / 1p=7.2g

4. 원재료 및 함량: 아라비카 볶은커피 81%, 아라비카 인스턴트커피 19%

5. 카페인함량: 1.9% 미만

6. 추출권장량: 약220ml

7. 종류: 클라시코(미디움), 인텐소(다크) 총 2종

8. 가격: 15,500원 / 1p=약861원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리 에스프레소 캡슐과 아메리카노 캡슐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렇게 요약을 해보니 둘이 비슷하게 생겼지만 완전 다른 캡슐이라는게 보이는가? 원재료 및 함량을 보지 않았다면 아마도 똑같은 캡슐이라고 착각하기 쉬울 것이다. 그리고 두 캡슐을 비교하면 에스프레스 캡슐커피는 템핑이 되어있고, 아메리카노 캡슐은 그냥 커피가루가 담겨져있는 느낌이다.  물론 아메리카노 캡슐도 에스프레소 추출은 가능하다. 머신에 두 기능이 모두 포함되어있다. 에스프레소와 룽고. 에스프레소와 아메리카노. 간단한거 같으면서 복잡하다. 아무튼 위의 두 종류의 캡슐은 다르니 꼭 확인하고 구매하시길 바란다. 


간략히 요약한다고 한건데 캡슐커피를 선택하는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이제 3회의 포스팅이 남았다. 기다려 주시면 좋은 내용으로 돌아오겠다. 


끝.


네스프레소 커피머신, 시티즈 & 밀크 D122 사용기

2020/02/05 - [일상/홈카페] - 네스프레소 커피머신, 시티즈 & 밀크, 캡슐 커피, 9개월 실사용기 1탄

2020/02/06 - [일상/홈카페] - 네스프레소 커피머신, 시티즈 D122 실사용기 2탄



ps.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일리캡슐커피 #네스프레소캡슐커피 #네스프레소캡슐커피머신 #네스프레소캡슐 #캡슐커피 #일리커피 #네스프레소일리캡슐커피



LIST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